최근 구형 갤럭시 기기에서 무한 재부팅 이슈가 발생해 사용자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다. 특히 One UI 6.1 미만의 갤럭시 기기와 스마트싱스 앱 최신 업데이트 이후 발생한 이 문제는 국내외 사용자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삼성은 갤럭시 무한 재부팅 이슈에 대한 이렇다 할 공지를 아직까지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 전국민 압류방지통장 법안 통과 및 새로운 생계비계좌 도입
- 러닝 전후 섭취하면 활성산소 배출과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 식용유 발연점에 따른 바르고 건강한 사용방법
- 열을 가해 익히면 항암효과가 증가하는 채소
- 겨울철 더 심해지는 안면홍조의 원인, 증상, 예방법 및 치료방법
갤럭시 무한 재부팅 이슈
지난 2022년에 발생했던 갤럭시워치 4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후 전원을 끄면 그 이후로 전원이 켜지지 않는 이슈와 비슷하게 최근 애플의 M4 아이패드 프로를 아이패드 OS 18로 업데이트하면 아이패드 프로가 다시 부팅되지 않고 벽돌이 되는 이슈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러한 이슈가 갤럭시에서도 또다시 발생했다.
현재 IT 커뮤니티나 삼성 멤버스를 통해 갤럭시가 무한 부팅 된다는 고장 이슈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국내 갤럭시 사용자뿐만 아니라 해외 갤럭시 사용자들에게서 동일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개인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스마폰 내의 자료를 포기하고 리커버리 모드에 진입해 공장 초기화를 하는 방법 말고는 다른 방법은 없는 상황이다.
현재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모델은 One UI 6.1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구형 갤럭시 기기로 추정되는데, 기종에 따라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 One UI 6.1 업데이트하지 않은 갤럭시 S21과 갤럭시 S22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다는 보고가 있는 것으로 보아 One UI 6.1을 업데이트하지 않은 기종에서까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싱스 앱 업데이트
아무래도 판매대수 자체가 많은 갤럭시탭 6, 갤럭시노트 20 울트라, 갤럭시 S10 시리즈, 갤럭시노트 10 5G, 갤럭시 A90, A31 등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보고가 많은데, 문제는 특정 앱 업데이트 이후에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최근 가전이나 허브 등 스마트홈을 관리하는 IoT 플랫폼 앱인 스마트싱스(SmartThings)의 업데이트가 있었는데, 이러한 스마트싱스를 업데이트한 이후 무한 재부팅이 발생하고 있다는 보고가 대부분이니 말이다.
대부분 자동 업데이트로 설정해 놓은 사용자들이 많기 때문에 직접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가 많다. OS 업데이트도 아닌, 단순 앱 업데이트로 발생한 문제이기 때문에 피해를 입은 사용자들이 굉장히 많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의 공식 공지?
아직까지 이렇다 할 삼성의 공식 공지는 없는 상황이며, 현재 이번 오류에 대해서는 갤럭시 S10 등 옛 OS 안드로이드12가 탑재된 스마트폰 일부 기종에서 최신 스마트싱스 앱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무한 재부팅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며 문제 확인 후 스마트싱스 앱 업데이트를 바로 중단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불편을 겪은 사용자들은 가까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데이터 복구도 가능하다고도 밝혔다.
무한 재부팅 해결방법
One UI 6.1 미만 사용자들 중 무한 재부팅이 발생하지 않은 사용자들은 이미 스마트싱스의 업데이트가 중단되었기 때문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되지만, 무한 재부팅 이슈가 발생한 사용자들은 공장 초기화 또는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제품 홍보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