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성형 수술은 많은 사람들에게 외모뿐만 아니라 자신감과 만족감을 높여주는 수술이기도 하다. 그러나 때로는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나 실패로 인해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수적이며 또한 대표적인 눈 성형 수술 부작용과 재수술 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고 있는 것도 좋을 듯싶다.
- 오픈형 디자인과 노이즈 캔슬링의 결합, 에어팟 4세대
- 애플워치 X와 갤럭시워치 7의 핵심구매 포인트
- 아이폰 16 시리즈와 갤럭시 S24 시리즈 핵심구매 포인트
- 생활 속 유용한 서비스, 알고 있으면 더 안전하고 풍요로운 일상
- 피로와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필수영양소 비타민 B군
● 대표적인 눈 성형 수술과 부작용 및 재수술 시 유의사항
눈 성형 수술 후 마음이 들지도 않고 부작용이 생긴 경우 재수술을 고려할 수 있는데, 가장 흔한 대표적인 눈 성형 수술인 쌍꺼풀 수술은 크고 시원한 눈매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재수술 케이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특히 다른 병원에서 쌍꺼풀 수술을 한 후 성형안과를 재수술을 위해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① 쌍꺼풀 수술
쌍꺼풀 수술의 부작용으로, 대부분 쌍꺼풀 높이가 너무 높게 잡혀 있거나 반대로 쌍꺼풀이 너무 낮게 잡혀 속 쌍꺼풀이 되어버리나 아예 풀린 경우, 그리고 너무 두꺼운 쌍꺼풀, 비대칭이나 쌍꺼풀 흉터가 너무 티가 나는 경우 등 다양한 부작용 또는 후유증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 재수술을 위해 성형안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다.
재수술은 흉터 제거와 함께 새로운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과정이 병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먼저 1차 수술의 실패 원인을 면밀하게 분석 및 파악하고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
② 눈 트임 수술
눈 트임 수술은 수술 방법이 다양한 만큼 부작용도 잦은 편이다. 먼저 앞트임 수술의 부작용으로는 흉터나 과한 피부 절제로 인해 눈 앞쪽의 결막 부분이 과하게 드러나는 경우가 많은데, 부작용으로는 눈 시림 증세, 안구건조증 등이 있으며 모든 경우에 재수술이나 치료가 가능하지는 않을 수 있지만 흉터에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나 안구건조증 약물치료 등을 시행해 볼 수 있다.
그리고 뒤트임 및 밑트임 수술을 한 사람들 중 반흔성 하안검 내반이나 속눈썹증, 눈이 감기지 않는 토안, 건성안 등의 눈의 구조적·기능적 문제가 흔히 발생할 수 있어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 편이다.
이렇게 뒤트임 및 밑트임 수술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이미 결막과의 유착이나 반흔이 심해 교정이 어려운 경우가 많지만 경우에 따라 이를 잘 박리하는 경우 어느 정도의 원상복귀를 기대해 볼 수 있다.
③ 안검하수 수술
안검하수 수술의 부작용으로, 눈이 잘 감기지 않는 과교정이나 눈이 여전히 덜 떠지는 저교정, 그리고 양쪽 눈 크기가 다른 비대칭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또한 불가피한 문제인 토안, 즉 눈이 덜 감기는 증상 및 안구건조증 또는 노출성 각막염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재수술 방법과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보통 수술 실패 이후 대부분의 사람들은 빠른 시일 내로 재수술을 받고 싶어 하지만 직전 수술로 인해 조직이 미처 아물지 않은 시기에 재수술을 받기보다는 어느 정도 조직이 회복되는 6개월 이후부터 재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앞서 언급했듯이 눈 성형 재수술은 처음 수술 시 생긴 흉터를 제거해야 할뿐만 아니라 조직 손상과 유착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1차 수술에 비해 난이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다. 또한 심미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도 문제없이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고려한 후 접근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부작용 등 문제가 있는 경우 재수술이 가능하지만 단지 욕심 때문이라면 한 번 더 생각해보는 것이 좋으며 과하게 욕심을 내 진행할 경우 결과를 돌이킬 수 없으므로 눈 성형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임상 경험이 풍부한 병원에서 숙련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포스트의 건강 관련 모든 콘텐츠는 발표된 논문과 연구자료 및 학술지, 건강관련 서적 등을 바탕과 더불어 개인적인 학습을 통해 건강한 정보전달을 위해 제작 되었습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체질, 건강상태 등이 모두 다르므로 결과 또한 다를 수 있음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