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뇨의 원인과 위험성 그리고 신장을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

‘단백뇨'(Proteinuria)는 소변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단백질이 검출되는 현상으로, 다양한 원인과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신장 건강과 관련된 중요한 증상 중 하나이다.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소변에는 거의 단백질이 검출되지 않거나 매우 적은 양만 존재하지만, 단백뇨가 발생하면 소변이 거품을 내거나 거품이 많이 생기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신장의 이미지
신장은 한번 망가지기 시작하면 돌이킬수 없다 (이미지 출처- aarp)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다. 당뇨가 있어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일시적으로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서 거품은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누구나 소변에 거품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거품이 1분 이상 지나도 그대로 유지된다면 주의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아침 기상직후 본 소변에 거품이 생겼다가 1분이 채 되기 전에 거품 상당수가 줄었다고 한다면 이 경우는 정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거품이 1분 이상이 지나도 거의 그대로 유지된다고 한다면 신장 건강을 의심해 봐야 한다. 참고로 기저질환이 있거나 단백뇨가 있다면 소변 거품이 오래 지속되는 특징이 나타나므로 평소 소변이의 색이 탁하고 거품이 자주 발생한다고 한다면 우리 몸에 점검이 필요하다는 신호라고 할 수 있다.

  •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
  • 단백뇨가 위험한 이유
  • 단백뇨의 원인
  • 소변 냄새로 알 수 있는 질환
  • 신장에 건강에 좋은 음식
  • 소변을 자주 볼 때 도움이 되는 음식
  • 신장 건강 기본수칙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

먼저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는 배출되어지는 소변에 단백질이 들어 있는, 즉 단백뇨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 나오는 것은 신장 기능이 저하되었다는 신호로,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부종이 발생하거나 체중이 증가한다거나 혈압이 높아지면서 고혈압이 되기도 하고 또한 저알부민혈증이나 고지혈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단백뇨의 가장 큰 원인은 소변을 만들어내는 신장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신장은 필요 없는 것들은 소변을 통해 외부로 배출하고, 우리 몸에 필요한 것은 재흡수해서 재활용을 할 수 있게 하는 기관으로, 여기서 우리 몸에 필요한 물질인 당과 단백질을 잘 걸러서 다시 재활용을 해야 하는데 신장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이러한 것들을 잘 걸러내지 못하고 배출해버리게 되는 것이다. 참고로 잠혈이나 혈뇨도 단백뇨에 속한다.


단백뇨가 위험한 이유

뇨가 위험한 이유는 신장의 필터에 구멍이 크게 생겼다고 생각하면 쉬운데 단백질은 아주 큰 고분자로, 이렇게 크기가 크고 표면이 뾰족한 단백질이 신장 내부의 미세한 모세혈관의 벽을 비집고 나오는 과정에서 혈관벽이 찢기고 파괴되는 것이 문제다. 그러므로 단백뇨가 반복적으로 배출되게 되면 혈관벽이 손상되기 시작하면서 염증과 섬유화로 신장 기능이 저하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신장 결석의 이미지
신장 결석 / 단백질은 신장 결석의 축소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미지 출처- kidneystoners)

이러한 결과로 신증후군이라든지 사구체신념, 신우염, 신장염, 신장종양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또한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질병으로 인한 신장 합병증으로도 단백뇨가 발생하기도 한다.

*참고로 항생제의 과용으로도 신장 손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약 처방 받기 전 의사에게 신장이 좋지 않다는 것을 반드시 알려야한다.


단백뇨의 원인

단백뇨의 원인은 다양하다. 과도한 운동 후에도 나타날 수 있고, 과로, 수면부족 극도의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라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지만 단백뇨가 지속된다고 한다면 신장 기능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신호가 될 수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관련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병원에서 1-2만 원 정도면 검사를 받을 수가 있고, 건강용품 판매하는 상점이나 인터넷으로 소변 검사 키트를 구입해 집에서도 간편하게 검사가 가능한데 이러한 키트로 검사를 하는 경우, 당뇨를 비롯해서 단백뇨나 소변의 PH, 잠혈, 케톤, 백혈구 등의 검사가 한 번에 가능해진다.

소변 검사 키트 보러가기 이미지

다소 특별한 경우로, 감염에 의한 고열로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단백뇨가 있는데 참고로 필자는 감염으로 인한 급성 심부전으로 병원에 입원한 적이 있다. 그때 신장 기능이 많이 떨어지면서 이것이 혈압과 혈당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고부터 현재는 평소 신장을 잘 관리하려고 노력중이다. 신장은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되기 어렵기 때문에 건강할 때 미리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니 말이다.


소변 냄새로 알 수 있는 질환

가장 대표적인 소변 냄새는 강한 암모니아 냄새로, 이때는 탈수 또는 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탈수는 어떤 원인이든 몸속의 수분이 부족해서 제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하는데 소변 속 수분양은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암모니아 농도가 높아져 냄새가 심하게 나게 되는 것이다. 가벼운 탈수의 경우 물이나 이온음료 등을 충분하게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리고 방광염의 경우 주로 세균 감염에 의해서 발생하게 되는데 방광 속 세균이 소변에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암모니아 냄새가 심하게 나게 되는 것이다. 그 외 피 섞인 소변을 보거나 또는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끼고 잔뇨감이 든다면 방광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방광염의 이미지
방광염 (이미지 출처- drmangeshpatil)

*참고로 여성의 경우 소변 또는 질 분비물에서 생선 비린내가 난다면 세균성 질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성관계 후 냄새가 더 심하게 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관계 후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통풍이 잘 되는 속옷과 하의를 입는 것이 도움이 되며 대변을 본 후 처리를 앞쪽→뒤쪽으로 닦는 것이 위생적이다.

그리고 소변에서 달콤한 냄새가 난다면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 것이 당뇨병이다. 그리고 이러한 당뇨가 오래 지속되게 되면 자극적인 나프탈렌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신장에 건강에 좋은 음식

소변에 관련된 문제가 방광 쪽이라고 하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대부분 신장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건강에 좋은 음식도 신장에 건강 상태에 따라 어떤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되지만 반대로 어떤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인 부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음식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만약 신장에 문제가 있다면 정기적으로 다니는 병원에 문의를 해보는 것이 좋으며 현재 자신의 신장 상태에 따라 섭취가능한 음식이 있는지 확인한 후 섭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단백뇨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강낭콩, 검은콩, 율무, 옥수수 수염차, 밤, 아스파라거스 등이 있는데 먼저 강낭콩은 혈압을 진정시켜주고,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으며 검은콩은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해 신장질환 및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율무는 비위장의 습기를 제거해서 몸이 잘 붓고 무겁게 느껴지는 사람들에게 좋다.

옥수수 수염차는 부종을 가라앉혀주고, 노폐물이 잘 배출되지 않아 속 더부룩함을 빈번하게 느끼는 경우 이를 호전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며 밤도 신장 강화에 도움을 주고, 위장 벽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끝으로 아스파라거스는 글리코사이드와 사포닌 등을 함유하고 있어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고 혈액을 정화시켜주며 요로결석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체액의 산과 염기의 균형을 맞춰주는데 도움을 준다.


소변을 자주 볼 때 도움이 되는 음식

산수유 열매 이미지
산수유 (이미지 출처- plantura garden)

소변을 자주 볼 때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산수유가 있다. 이러한 산수유는 신맛과 떫은맛이 함께 있는데 그 중에 신맛은 수렴 작용이 매우 강해 식은땀이 그치지 않을 때 또는 너무 자주 소변을 보는 증상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산수유의 시고 떫은 성분이 우리 몸에 들어오게 되면 수축 작용을 통해 불순물을 걸러내는 기능이 활성화되기도 한다.


신장 건강 기본수칙

1. 적절한 수분 섭취: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신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하루에 약 1.5~2리터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사항이지만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건강한 식습관: 신장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과도한 염분과 당의 섭취를 제한하고, 다양한 채소와 과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고지방, 고단백 식품의 섭취를 제한하고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을 골라 먹는 것이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3. 체중 관리와 꾸준한 운동: 비만은 신장에 부담을 주며, 당뇨병과 고혈압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신장 건강을 유지해야만 한다. 하지만, 갑작스럽고 과도한 운동은 신장 건강에 오히려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운동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4. 금연과 절주: 담배와 알코올은 신장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금연과 절주를 통해 신장을 보호하는 것이 좋다.

5. 정기적인 검진: 신장 건강을 위해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혈압, 혈당, 혈청 크레아티닌(Creatinine) 수치 등을 모니터링하고, 신장 질환과 단백뇨의 여부를 확인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게 되면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6. 약물 사용주의: 만약 의사가 처방한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약물 사용에 대한 지시사항을 잘 따라야 하는데 일부 약물은 신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용량과 복용 시기를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