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시대 대중교통비를 절약하는 최고의 방법

요즘 들어 대중교통비가 상당한 폭으로 상승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경제적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처럼 대중교통비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대중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매우 중요해졌는데 그 중에 가장 좋은 방법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 방법은 ‘티머니 GO 앱에 교통카드 등록’하는 것이고, 두 번째 방법은 ‘알뜰 교통카드’를 활용하는 것이다. 

대중교통의 이미지
최근 대중교통비 상승으로 교통비에도 짠테크가 필요할 듯싶다
  • 대중교통비를 절약하는 최고의 방법 2가지
  • 티머니 GO 앱에 교통카드 등록
  • 티머니 GO 앱에 교통카드 등록방법
  • 알뜰 교통카드
  •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식
  • 알뜰 교통카드 신청방법
  • 알뜰 교통카드 전용 앱 설치


대중교통비를 절약하는 최고의 방법 2가지

최근 대중교통비 또한 눈에 띄게 올랐다. 버스는 300~700원까지 올랐으니 말이다. 너무 오른 기름 값 때문에 가끔씩 필자 또한 대중교통을 이용하고는 있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조차 부담스러울 정도이니 이제는 대중교통 이용에도 소위 말하는 ‘짠테크’가 필요할 듯싶다.  


1. 티머니 GO 앱에 교통카드 등록

티머니 GO 앱에 평소 대중교통 용도로 사용하는 카드를 등록해두면 버스나 지하철, 택시, 고속·시외버스, 자전거 등을 이용할 때마다 자동으로 일정 금액과 마일리지가 쌓인다. 

특히 버스를 이용할 때 평소처럼 등록된 카드만 찍고 이용해도 100원씩 자동으로 정립될 뿐만 아니라 다른 교통수단으로 환승 시 100마일리지씩 적립되면서 최대 1만원까지 쌓이게 되는데 이렇게 쌓인 마일리지는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티머니 GO 앱에 있는 온다택시와 고속·시외버스를 이용할 때 마일리지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 좋다. 


● 티머니 GO 앱에 교통카드 등록방법

티머니 GO 앱을 먼저 다운받은 다음 앱에 들어가 본인 인증 후 메인화면의 ‘교통카드 등록’을 터치→ 교통카드 등록 혜택에서 리워드를 신청하면 카드를 등록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여기서 평소 티머니 카드, 티머니 페이, 삼성페이를 이용하고 있다면 티머니 항목에, 주로 신용카드/체크카드(후불교통카드)를 사용한다면 카드 항목을 터치해 등록하면 된다. *이미 알뜰 교통카드가 있다면 알뜰 교통카드를 등록해 주면 더욱 좋다.

티머니 고 앱에 교통카드 등록하는 방법의 이미지
티머니 고 앱에 교통카드 등록 방법

참고로 필자는 신용·체크카드를 등록했는데 카드번호 입력 후 해당 카드사로부터 인증확인 전화가 오면 카드 비밀번호 앞자리 두 자리를 입력해 등록 및 인증을 완료하면 된다. 필자의 경우 가끔씩 대중교통을 이용하지만 평소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교통비 절약에 매우 유용할 듯싶다.


2. 알뜰 교통카드

벌써 67만 명이나 사용하고 있는 알뜰 교통카드가 또 새롭게 바뀌어 이제는 월 최대 66,000원까지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한 가지 유용한 팁으로, 이미 알뜰 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앞서 설명한 티머니고 앱에 이 알뜰 교통카드를 등록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알뜰 교통카드 + 티머니 GO 적립 혜택까지 모두 챙길 수 있어 좋다. 

알뜰 교통카드의 이미지
알뜰 교통카드- 현재는 농협, 삼성, 국민은행 등 발급 카드사가 더 확대되었다 (이미지 출처- 카드 고릴라)

이번에 알뜰 교통카드에서 새로 바뀐 부분은 기존 마일리지 적립이 월 최대 44회까지 적용되던 것이 60회까지 늘어났다는 점이다 따라서 앞으로 교통비를 더 많이 되돌려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게다가 농협, 삼성, 국민은행 등 발급 카드사도 더 추가되어 총 13곳으로 확대되면서 선택의 폭도 넓어졌다.


●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식

알뜰 교통카드는 우리가 버스나 지하철을 타기 위해 걷거나 또는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를 마일리지로 적립해 대중 교통비를 할인해주는 교통카드라고 생각하면 쉬운데 도착지점까지 총 800m만 걸으면 이용하는 교통비와 대상에 따라 1회 최대 1,100원까지 적립을 받을 수 있다. 

알뜰 교통카드 적립 방식 이미지
알뜰 교통카드 정립 방식

적립방법은 외출 시 집에서 알뜰 교통카드 앱을 실행해 ‘출발’ 버튼을 클릭한 후 평소처럼 지하철역이나 버스 정류장까지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다음, 알뜰 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해 이동하다가 최종 도착지점에 도착해 앱의 ‘도착’ 버튼을 클릭하면 마일리지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최대 66,000원까지 적립이 되는 방식이다. 


● 알뜰 교통카드 신청방법

먼저 알뜰 교통카드를 발급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알뜰 교통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해 홈페이지 중앙의 ‘카드 발급 안내’를 클릭→ 농협, 우리, 국민은행 등 카드를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하지만 카드사별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추가 할인 혜택들이 모두 다르며 신용카드의 경우 연회비를 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카드를 고민해 본 후 선택해 신청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경우 전월 실적이라는 것이 있는데 알뜰 교통카드에는 전월 실적이라는 것이 사실 필요 없다. 그 이유는 알뜰 교통카드는 제품을 구입하거나 소비를 하기위한 것이 아닌,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 알뜰 교통카드 전용 앱 설치

알뜰 교통카드 사용 시 마일리지 전용 앱을 설치해 사용해야만 마일리지 적립 받을 수 있다. 앱 설치는 먼저 안드로이드폰은 구글 스토어에서,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알뜰 교통카드를 검색해 ‘알뜰 교통카드’라는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 시 알뜰 교통카드 카드번호를 입력·등록해야 마일리지 사용이 가능하다. 

참고로 알뜰 교통카드 전용 앱 회원가입 시 주소지 확인을 위해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을 등록하라고 나오는데 회원가입 전 미리 주민등록등·초본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을 듯싶다.


마치며

이 외에 추가로 몇 가지 팁을 공개하자면, 카풀 또는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쏘카, 그린카, 트루카 등)를 이용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카풀이나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대중교통비를 더 효율적으로 절약하기 위해서는 구글링(검색)을 통해 할인 및 우대 혜택을 찾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며 시간이나 목적지에 따라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도보, 자전거, 전기 스쿠터 등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데 가까운 거리라면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

대중교통이 아닌, 자동차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다면 주변에서 가장 저렴한 주유소를 알려주는 앱(오피넷)을 설치해 사용하거나 할인 쿠폰을 활용하여 연료비를 조금이나마 절약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므로 활용해 보는 것이 좋을 듯싶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