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차별 흉기난동에 대처하는 방법

최근 불특정 다수에게 향한 무차별 흉기난동으로 인해 안타까운 사상자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매우 갑작스럽고 심각한 사안으로, 사람들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 요소 중 하나로 대두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안은 과거와는 다른 양상의 심각성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사회적으로 고립된 개인의 분열로 인해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칼을 든 손의 모자이크 이미지
무차별 흉기난동 발생 시 일단 사건 현장을 신속하게 벗어나야 한다

이러한 무차별 흉기난동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며 예측 불가능성으로 인해 개인과 사회 전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정부와 지자체는 조속히 원론적인 문제를 찾아 해결해야만 한다고 생각되며 또한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무차별 흉기난동에 대한 주기적인 대처 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참고로 본 포스팅은 전문가들이 말하고 있는 것들 중에 핵심만 발췌해 포스팅했으며 다만 ‘주기적인 상황 대처 훈련’은 필자의 생각이 반영된 부분임을 알린다.

  • 무차별 흉기난동에 대처하는 방법
  •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기
  • 신속하게 신고하기
  • 주변에 큰 소리로 알리기
  • 흉기를 막을 수 있는 방어물 찾기
  • 주기적인 상황 대처 훈련


무차별 흉기난동에 대처하는 방법

무차별적인 흉기난동은 매우 심각하고 위험한 사안으로,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보호하는 방법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섣불리 범인과 대적해서는 절대 안 된다.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기

자신의 주변에서 무차별적인 흉기난동이 발생한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는 것이다. 즉, 신속하게 사건 장소에서 벗어나라는 말이다. 흉기난동 범인에 의해 사람들이 쓰러지고 있는 상황에서 혼자 살겠다고 도망가는 것 같이 보이겠지만 20cm 이상의 날카로운 흉기를 들고 있는 범인과 맨손으로 대적하는 것은 자살행위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신속하게 신고하기

비상전화 112의 이미지
112(범죄), 119(재난), 110(민원상담)

자신의 주변에서 이러한 사안이 발생하면 즉시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 그 이유는 경찰이 현장에 빨리 도착할수록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경찰이 도착하면 경찰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주변에 큰 소리로 알리기

무차별적인 흉기난동에 최초로 직면했을 때 가장 먼저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큰 소리로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자신이 흉기난동 범인을 발견하거나 또는 대면했다면 신속하게 현장을 벗어나면서 비명을 지르거나 큰 소리로 주변 사람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신고와 더불어 말이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보고 있거나 음악 청취 중일 수 있어 주변 상황 파악이 힘들기 때문이다. 만약 첫 목격자가 큰소리로 알리지 않는다면 미처 피하지 못해 많은 사람들이 변을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큰 소리로 알려 도움을 청해 함께 힘을 합치면 상황에 대처하기가 더 쉬워질 수도 있으니 말이다.


흉기를 막을 수 있는 방어물 찾기

사건이 자신과 가까운 주변에서 발생한 경우 가능한 빨리 사건 현장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미처 빠져나가지 못한 경우 흉기로부터 몸을 지킬 수 있는 방어물을 찾아야만 한다. 범인이 가까이에 있을 경우 가방이나 우산 그리고 주변에 있는 탁자나 작은 테이블 등을 범인의 흉기 공격을 막아낼 방패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의할 점으로 영화 등에서 흉기를 가진 사람과 대적하는 방법으로 수건이나 상의를 벗어 흔들어대며 대적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절대 따라 해서는 안 된다.


주기적인 상황 대처 훈련

어떻게 보면 흉기난동에 대한 대처 훈련이 현재 우리에게 가장 필요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무차별 흉기난동 등의 비상 상황에 대한 대처 훈련을 받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패닉 상태에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함도 있지만 상황판단 능력과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심폐소생술, 지혈하는 방법 등 응급처치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도 필요할 듯싶다.

그러므로 각 지자체나 학교, 사업체에서 언제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무차별 흉기난동과 같은 심각한 사안에 대응하는 시민 안전 훈련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절실해 보인다. 안타깝게도 앞으로 이러한 무차별 흉기난동이 증가하면 증가했지 줄어들지는 않을 것이니 말이다.


마치며

무차별적인 흉기난동과 같은 상황에서는 무엇보다도 항상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만 한다. 그리고 이러한 사안은 개인적인 용기와 대처 능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고 함께 행동하면서 가능한 한 빠른 대처를 위해 경찰과 구조 기관에 신고하고 경찰이 도착하면 그 지시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더불어 이러한 무차별 흉기난동이 발생하자 유튜브 등에서는 개인을 지키는 호신술을 보여주고 있는데 예를 들어 호신술을 수련하고 연마해 어느 정도 위치에 오른 경우에는 시도해 볼 수도 있지만 일반인이라면 목숨이 위험해 질 수 도 있으므로 이러한 행동은 지양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또한 집밖에서는 스마트폰이나 음악청취에 너무 매몰되지 말고 항상 주변 상황을 파악하는 습관을 들여야 할 듯싶다. 그래야 위기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니 말이다.

여하튼, 무차별 흉기 난동이 발생했다면 즉각적인 신고와 함께 사건 발생 지역을 빠르게 벗어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다.

정당방위에 대한 포스트 바로가기 이미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