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은 시력 저하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안과 질환으로, 특히 노년층에서 흔히 발생한다. 백내장 수술은 이러한 시력 저하를 교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수술 시 인공수정체를 삽입해 시력을 회복시킨다. 하지만, 다양한 종류의 인공수정체 중에서 최적의 렌즈를 선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인공수정체, 옵틱 렌즈의 이미지](https://100agehealth.com/wp-content/uploads/2024/06/67800.jpg)
- 전국민 압류방지통장 법안 통과 및 새로운 생계비계좌 도입
- 러닝 전후 섭취하면 활성산소 배출과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 식용유 발연점에 따른 바르고 건강한 사용방법
- 열을 가해 익히면 항암효과가 증가하는 채소
- 겨울철 더 심해지는 안면홍조의 원인, 증상, 예방법 및 치료방법
백내장 수술 시 인공수정체(렌즈)를 선택하는 방법
※본 포스트를 참고해 백내장 수술 시 인공수정체를 선택한다면 수술 후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백내장 수술에서 인공수정체를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들은 세 가지로 먼저 렌즈의 지지대 형태와 재질, 그리고 글리스닝(Glistening) 현상 유무에 대해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① 렌즈의 지지대 확인
![백내장 수술 시 인공수정체로 삽입되는 렌즈의 유형 이미지](https://100agehealth.com/wp-content/uploads/2024/06/35366.jpg)
백내장 수술 시 사용하는 인공수정체는 지지대를 통해 수정체 낭에 고정된다. 지지대는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렌즈의 안정성과 수술 후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루프타입과 토끼 귀 타입 그리고 넓적한 판 타입 렌즈 지지대의 이미지](https://100agehealth.com/wp-content/uploads/2024/06/78933.jpg)
➊ 루프 타입 지지대 | § 모양의 루프 타입 지지대는 수정체 낭의 수축에도 렌즈가 뒤틀리지 않게 고정할 수 있어 안전성이 높다. |
➋ 토끼 귀 모양 지지대 | 토끼 귀 모양 지지대는 수정체 낭이 수축할 때 렌즈도 함께 변형될 수 있어 안전성에서 루프 타입 지지대보다 떨어진다. |
➌ 넓적한 판 모양 지지대 | 예를 들어, 독일 자이스(ZEISS)의 ‘리사트리’ 제품은 넓적한 판 모양 지지대로 쉽게 휘어지는 단점이 있다. |
② 렌즈의 재질 확인
➊ 하이드로포빅(Hydrophobic) 렌즈 | 단단한 재질로, 고가의 제품들이 대부분이며, 시너지, 퓨어씨, 클라레온 팬옵틱스, 아이핸스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렌즈들은 수명이 길고 후발 백내장 발생 가능성이 적다. |
➋ 하이드로필릭(hydrophilic) 렌즈 | 말랑말랑한 재질로, 비교적 저렴하지만 수정체 낭이 수축할 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품질이 좋지 못해 장시간 사용 시 석회화 또는 칼슘 침착으로 인해 렌즈가 탁해질 수 있으며 후발 백내장 발생 가능성도 높다. |
예를 들어, 삼중초점 렌즈로 유명한 ‘파인비전’도 지지대가 말랑말랑해 렌즈가 쉽게 틀어질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안전링(Capsular Tension Ring)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삼중초점 렌즈로 유명한 파인비전의 이미지](https://100agehealth.com/wp-content/uploads/2024/06/3566.jpg)
*참고로 후발 백내장이란, 백내장 수술 후 잘 보이다가 수개월 후에 다시 눈이 흐려지는 현상으로, 백내장의 재발이 아닌, 인공수정체, 즉 렌즈를 싸고 있는 수정체 낭에 다시 물때처럼 찌꺼기가 끼어 흐리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③ 글리스닝 현상
![글리스닝 현상을 보여주는 이미지](https://100agehealth.com/wp-content/uploads/2024/06/45677.jpg)
글리스닝 현상이란, 렌즈 내부에 기포나 수포가 생겨 렌즈가 혼탁해지고 난반사가 발생하는 현상으로, 시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어, 글리스닝 현상이 없는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로 과거 미국 알콘(Alcon)의 팬옵틱스 제품은 글리스닝 현상으로 악명이 높았으나, 현재는 글리스닝 현상이 없는 클라레온 팬옵틱스를 출시해 호평을 받고 있다.
![미국 알콘사의 클라레온 팬옵틱스 렌즈의 이미지](https://100agehealth.com/wp-content/uploads/2024/06/68733.jpg)
알콘의 팬옵틱스 제품 이외에도 독일 자이스와 일본 니덱(NIDEK)의 제품들 또한 글리스닝 현상이 자주 나타나고 있으므로 반드시 글리스닝 현상 유무를 확인한 후 글리스닝 현상이 없는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정리하자면, 인공수정체(렌즈) 선택 시 먼저 § 모양의 루프 타입 지지대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렌즈의 재질은 가격 면에서 고가이지만 단단한 하이드로포빅 렌즈를 선택하고, 글리스닝 현상이 없는 렌즈를 선택해야 한다는 말이다.
![백내장 이미지](https://100agehealth.com/wp-content/uploads/2024/06/5477.jpg)
![백내장의 이미지](https://100agehealth.com/wp-content/uploads/2024/06/neoretina.jpg)
![백내장의 이미지](https://100agehealth.com/wp-content/uploads/2024/04/3477.jpg)
![녹내장의 원인을 보여주는 이미지](https://100agehealth.com/wp-content/uploads/2024/05/4255.jpg)
![녹내장의 원인을 보여주는 일러스트 이미지](https://100agehealth.com/wp-content/uploads/2024/04/sakonneteye.jpg)
![안약을 점안하고 있는 여성의 이미지](https://100agehealth.com/wp-content/uploads/2024/01/23422.jpg)
![](https://www.cloudways.com/wp-content/uploads/2023/11/Homepage-OG.png)
본 포스트의 건강 관련 모든 콘텐츠는 발표된 논문과 연구자료 및 학술지, 건강관련 서적 등을 바탕과 더불어 개인적인 학습을 통해 건강한 정보전달을 위해 제작 되었습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체질, 건강상태 등이 모두 다르므로 결과 또한 다를 수 있음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