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정책 변화와 함께 고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에뮬레이터가 앱스토어에 속속 출시되고 있다. 최근 애플이 콘솔 에뮬레이터를 허용한 이후, 특히 델타 에뮬레이터가 출시되면서 아이폰 사용자들은 과거 닌텐도 콘솔 게임 등 고전 아케이드 게임의 즐거움을 다시금 느낄 수 있게 되었다.
- 오픈형 디자인과 노이즈 캔슬링의 결합, 에어팟 4세대
- 애플워치 X와 갤럭시워치 7의 핵심구매 포인트
- 아이폰 16 시리즈와 갤럭시 S24 시리즈 핵심구매 포인트
- 생활 속 유용한 서비스, 알고 있으면 더 안전하고 풍요로운 일상
- 피로와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필수영양소 비타민 B군
● 델타 에뮬레이터
지난 4월 5일, 애플이 고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콘솔 에뮬레이터를 허용한 이후, 다양한 에뮬레이터들이 앱스토어에 올라왔다 사라지기를 반복하다가 드디어 꽤 쓸만한 콘솔 에뮬레이터인 ‘델타 에뮬레이터’(Delta emulator)가 출시되었다.
과거 에뮬레이터를 이용해 고전 게임을 즐겼던 필자와 같은 시니어 아이폰 사용자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그동안 애플에서 이를 허용하지 않아 정말 아쉬운 부분이 많았었는데 말이다. 하지만 이제 델타 에뮬레이터를 아이폰에 다운로드한 후 롬(ROM)을 통해 다양한 고전 게임을 무료로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참고로 에뮬레이터란, 비디오 게임콘솔을 모방한 소프트웨어로, 쉽게 말해 가상게임콘솔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롬은 메인보드 고정기억장치의 데이터 사본 파일, 즉 아케이드 게임 등을 복사한 파일을 말한다.
따라서 iOS를 지원하는 에뮬레이터와 롬 파일만 있다면 아이폰에서도 다양한 고전 아케이드 게임을 무료로 즐기는 것이 가능해진다.
● 고전게임 롬 파일 저작권 문제
에뮬레이터의 경우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지만, 롬 파일, 즉 게임 파일(소프트웨어)은 보통 저작권으로 보호되고 있어 자칫 잘못하면 소송에 휘말릴 수 있는 우려가 있기는 하지만, 사실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과거 CD음반을 구매한 후 MP3 파일을 추출해 MP3 플레이어에 담아 청취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 하지만 직접 구매하지 않은 음악 파일을 공유하거나 공공 저장소에 업로드 하는 경우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런데 음악과는 달리, 고전 아케이드 게임 등은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상에서 공유하고 있음에도 지금까지도 제작사들이 이를 적극적으로 문제 삼지 않고 있는 것을 보면 아무래도 묵인하는 어떤 이유가 있을 듯싶다.
따라서 과거 게임보이, 세가 등 게임 롬 파일을 구매한 후 파일을 추출해 보관하고 있다가 사용하는 것이라면 당연히 문제 될 것이 없으며, 이는 인터넷 고전 게임 롬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파일 또한 마찬가지다.
고전 게임 관련 롬 파일의 경우 인터넷상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 다운로드할 수 있다. 고전 게임 롬만 구글링 해봐도 다양한 웹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말이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양한 고전 아케이드 게임 롬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 델타 에뮬레이터 사용방법
델타 에뮬레이터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먼저 앱스토에서 델타 에뮬레이터를 검색해 다운로드한 다음, 다운로드해둔 게임 롬 파일을 아이폰으로 옮겨 실행시키면 그만이다. *아래의 앱스토어 링크에서 델타 에뮬레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 Super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 Nin…
참고로 맥북 등에서 검색 후 다운로드한 롬 파일을 아이클라우드 폴더로 보내면 쉽게 아이폰에 설치된 델타 에뮬레이터에서 마운트가 가능하며, 필자 또한 델타 에뮬레이터를 통해 마리오 카드 64 게임, 마리오 형제 3 등의 고전게임을 아이폰에서 돌려 보았는데, 버튼이 햅틱 설정이 되어있어 실감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