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가을, 애플워치 탄생 10주년을 알리는 애플워치 X 출시!

애플워치 탄생 10주년을 맞아, 애플은 또 한 번 새로운 혁신인 애플워치 X을 선보이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올해 가을, 출시를 예정하고 있는 애플워치 X은 많은 사용자들의 기대와 관심이 한 몸에 받고 있는데, 애플워치 X는 단순히 디자인의 변화뿐만 아니라 건강 기능과 밴드 부착 방식 등 적지 않은 부분이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워치 X의 예상 디자인
애플워치 X의 예상 디자인 (이미지 출처- 9to5mac)


애플워치 탄생 10주년을 알리는 애플워치 X

올해 2024년은 애플워치 탄생 10주년을 맞이하는 한 해로, 가을에는 애플워치 시리즈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애플워치 시리즈 X(10)이 출시될 예정이다. 

애플워치 X은 ‘미래와의 조우’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출시되었던 아이폰 X과 같이 애플워치 시리즈 중 가장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워치는 처음 출시 때부터 직사각형에 라운드형태의 측면 엣지 디자인을 지난 10년 동안 고집해 왔다. 물론, 애플워치 4에서부터 전반적으로 케이스가 좀 더 둥글해지고 베젤이 얇아진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며, 애플워치 7부터는 더 얇아진 베젤을 선보였다.   

이러한 변화는 사실 디자인 변경이라는 점에서 크게 어필하지는 못했지만, 애플워치 탄생 10주년을 알리는 애플워치 X의 디자인만큼은 크게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워치 X의 새로운 디자인

애플워치 X 예상 디자인 이미지 2
애플워치 X 예상 디자인 (이미지 출처- macrumors)

먼저 기존 사각형 케이스 디자인에서 원형 케이스 디자인으로 변경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둥글둥글한 측면 엣지 디자인에서 평면 프레임 디자인으로 변경 될 수 있다는 두 가지 소문이 가장 유력하다.  

하지만 원형 케이스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기존 OS의 UI도 모두 재설계해야 하는 문제가 있으며, 새로운 추가 기능을 넣기에도 공간이 협소해질 수 있다. 따라서 노련한 애플이 이러한 변화를 추구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가장 현실적인 디자인의 변화는 원형 케이스 디자인 보다는 후자인 평면 프레임 디자인이 될 것이 유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의 디자인 DNA를 유지하면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말이다.  

애플워치 X의 케이스의 핵심 변화는 무엇보다도 케이스의 두께의 변화로, 마크 거먼(Mark Gurman)에 따르면, 애플워치는 지금까지 더 얇은 케이스를 개발해 왔고, 이를 위해 애플워치 로직보드를 얇게 만드는 계획부터 준비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두께는 얇아지면서 측면 디자인은 엣지가 아닌, 평면으로 변경된다는 소문이 얼마 전까지 가장 유력했는데, 최근에는 애플워치 X의 디자인이 애플워치 울트라의 미니 버전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는 추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애플워치 밴드의 메커니즘은 2014년 처음 애플워치가 출시된 이후부터 지금까지 변함없이 유지되어 왔다. 이를 통해 어떤 애플워치를 사용하든지 기존의 다양한 종류의 밴드를 선택해 쉽고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었다. 애플워치를 새롭게 업그레이드 하더라도 말이다.

하지만 애플워치 밴드는 케이스 안쪽의 공간을 비교적 많이 차지하는 슬라이드 방식이기 때문에 내부 공간 확보를 위해서라도 애플은 애플워치 X의 밴드 메커니즘을 마그네틱 부착 방식으로 재설계할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기존의 밴드를 사용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는 견해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추가 아답터를 통해 기존 밴드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추측도 있다.


애플워치 X의 새로운 기능

애플워치 X의 예상 디자인 이미지 3
애플워치 X의 예상 디자인 (이미지 출처- professionalwatches)

또한 많은 애플워치 사용자들이 기다리고 있고, 애플에서 지난 10년 동안 연구하고 있는 혈당 측정 기능의 경우에는 아쉽지만 이번 애플워치 X에 탑재되지 못할 듯싶다. 그 이유는 아직까지도 민감도 및 정확도 부분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새롭게 추가되는 기능은 혈압 측정 기능이 탑재될 것으로 보이는데, 하지만 애플워치 8부터 탑재된 온도 센서와 같이 바로 확인하고 적용이 가능한 기능이 아닌, 그저 추세를 확인할 수 있을 정도의 센서의 수준이기 때문에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하게 될 수 있을 지는 사실 의문이다. 

더불어 추가되는 건강 기능에는 수면 무호흡을 감지 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올해는 애플워치 X과 새로운 애플워치 SE3까지 출시가 기대되고 있다. 다만 애플워치 울트라 3에 대한 소식은 아직까지도 들리지 않고 있는데, 애플워치 울트라 3는 올해 출시되지 않거나 출시되더라도 울트라 2와 같이 큰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