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X와 갤럭시워치 7의 핵심구매 포인트


애플의 최신 스마트워치인 애플워치 X이 공개되면서, 안드로이드 스마트워치의 대표주자인 갤럭시워치 7과의 비교가 불가피해졌다. 두 모델은 각기 다른 사용자층을 겨냥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애플워치 X과 갤럭시워치 7의 이미지
애플워치 X과 갤럭시워치 7 (이미지 출처- 애플/삼성 홈페이지)


애플워치 X Vs 갤럭시워치 7

애플워치 X(10)과 갤럭시워치 7의 비교는 두 기기가 각각의 강점과 타깃 사용자층에 따라 차별화되는 부분이 눈에 띈다.


크기 및 소재

애플워치 X과 갤럭시워치 7의 이미지
애플워치 X과 갤럭시워치 7 (이미지 출처- 애플/삼성 홈페이지)

갤럭시워치 7은 40mm와 44mm 두 가지 크기로 제공되며, 알루미늄 소재가 사용되었다. 그리고 애플워치 X는 42mm와 46mm 크기로 제공되며 알루미늄과 고급 티타늄 두 가지 소재로 출시되었다. 특히 티타늄 모델은 고급스러우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난 반면, 흠집에는 조금 더 민감할 수 있다.


전면 글래스

흠집에 취약한 애플워치에 적용된 이온-X 글래스의 모습
흠집에 취약한 애플워치에 적용된 이온-X 글래스의 모습 (이미지 출처- zdnet)

갤럭시워치 7과 애플워치 X의 티타늄 모델은 모두 사파이어글래스(Sapphire Glass)를 사용해 스크래치에 강한 반면, 애플워치 X의 알루미늄 모델은 이온-X 글래스(Ion-X Glass)를 탑재해 상대적으로 흠집에 더 취약할 수 있지만, 충격에 대한 내구성은 더 뛰어나다.


GPS 성능

애플워치 X의 GPS
애플워치 X보다 갤럭시워치 7의 GPS 성능이 더 좋다 (이미지 출처- t3n)

갤럭시워치 7은 듀얼 주파수 GPS(L1+L5)를 지원해 위성 신호가 불안정한 환경에서도 더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반면, 애플워치 X은 L1 주파수만 지원하여 위치 정확성에서는 다소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 물론, 애플워치 울트라 시리즈에는 듀얼 GPS가 탑재되어 있다. 


건강 관련 기능

현재 애플워치 X보다 갤럭시워치 7이 건강 관련 기능
현재 애플워치 X보다 갤럭시워치 7이 건강 관련 기능이 다양하다

갤럭시워치 7은 혈압 측정, 체성분 분석 등의 다양한 건강 측정 기능을 제공하는 반면, 애플워치 X는 온도 측정과 혈중 산소 농도 측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이 두 기능은 이미 갤럭시워치 7에도 포함되어 있어, 다양한 건강 데이터를 원한다면 갤럭시워치 7이 더 적합할 수 있다.


UWB 칩셋

애플워치 X의 UWB 기능
애플워치 X의 UWB는 차량 디지털 키로 사용된다 (이미지 출처- screenrant)

애플워치 X는 2세대 UWB(Ultra-wideband) 칩셋이 탑재되어 차량 디지털 키 등에서 더 정밀한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반면, 갤럭시워치 7은 UWB 칩셋을 지원하지 않아 이러한 기능이 제한된다.

참고로 UWB 기술을 통해 디지털 키 2가 탑재된 자동차에서 키 없이 근처에 가까이 다가가기만 해도 문 잠김이 자동으로 풀리고, 차량 탑승 이후 별도의 조작 없이 바로 출발할 수 있다. 


가격

갤럭시워치 7은 블루투스 모델 기준 40mm가 약 349,000원, 44mm는 389,100원으로 가격대가 합리적인 반면, 애플워치 X은 알루미늄 모델이 599,000원에서 시작하고, 티타늄 모델은 1,039,000원으로 꽤 고가다. 

따라서 가성비 측면에서는 갤럭시워치 7이 더 유리하지만,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성능을 원한다면 애플워치 X이 더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요구 사항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품 홍보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