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가 미국에서 공식 판매를 시작했다. 비전 프로는 AR/VR이라는 기존 용어를 대신하여 ‘공간 컴퓨팅’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소개되었으며, 이는 애플이 사용자들에게 미래의 컴퓨팅을 보다 직관적으로 전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 전국민 압류방지통장 법안 통과 및 새로운 생계비계좌 도입
- 러닝 전후 섭취하면 활성산소 배출과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 식용유 발연점에 따른 바르고 건강한 사용방법
- 열을 가해 익히면 항암효과가 증가하는 채소
- 겨울철 더 심해지는 안면홍조의 원인, 증상, 예방법 및 치료방법
● 애플 비전 프로
새로운 공간 컴퓨팅 시대를 여는 애플 비전 프로의 공식 판매가 최근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사실 애플은 이번 비전 프로 이외에도 지난 7년 동안 N301, N602, N421 이렇게 총 3가지의 버전의 헤드셋을 개발해 왔다. 그중에 최고급 버전이 N301, 즉 비전 프로로, 최고급 버전답게 가격도 $3500로 가장 높다.
흥미롭게도 팀쿡은 WWDC에서 최고급 버전인 비전 프로를 발표하면서 지난 10년 동안 타 업체에서 사용해왔던 AR/VR, 즉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고 ‘공간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그 이유는 새로운 개념 정립을 위한 것으로, 맥이 개인용 컴퓨팅 개념을, 아이폰이 모바일 컴퓨팅 개념이라면 비전 프로는 공간 컴퓨팅에 새로운 개념의 시작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공간 컴퓨팅이라는 용어가 애플 사용자들에게 더 쉽고 편하게 다가올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어떻게 보면 에어팟 맥스 때문이다. 에어팟 맥스가 처음 소개되면서 사용자들은 독특한 공간 음향을 이미 경험했으며 이후 에어팟 프로를 비롯해 애플의 다양한 음향기기들에 공간 음향 기능이 지원되기 시작했으니 말이다.
생각해 보면 애플이 공간 음향을 애플 사용자들에게 미리 지원한 핵심적인 이유는 역시 공간 컴퓨팅을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해 다가올 미래의 공간 컴퓨팅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점진적 확장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법과 새로운 개념 정립은 타 업체들이 10년 동안 괄목할 만한 시장을 만들어내지 못한 AR/VR 시장을 애플이 다시금 개념 정립을 한 셈이라고 할 수 있다. 비록 후발 주자이지만 말이다.
● 애플 비전 프로가 고가인 이유
애플 비전 프로가 고가인 이유는 최고의 공간 컴퓨팅 기기를 위한 카메라 및 센서 어레이, 듀얼 애플 실리콘 칩 및 트윈 4K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등의 현존하는 최고의 부품들과 기술력이 들어가는 것은 물론, 대량생산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1차 물량이 매우 한정적일 수밖에 없으며 가격 또한 비싸질 수밖에 없다.
애플 비전 프로의 1차 초기 물량이 6~8만대 수준이라고 알려져 있어 판매 개시 후 바로 완판될 것이라고 필자는 이미 예상하고는 있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실제로도 애플이 미국에서 비전 프로 사전 예약 행사를 하자마자 바로 완판되었다.
이렇게 비전 프로가 바로 완판된 이유는 애플의 완전히 새로운 라인업 출시이기도 하고 또 16년 전 60만원에 판매되었던 아이폰 1세대가 경매에서 2억 4천만 원에 낙찰되었다는 소식에 기존 애플 사용자를 넘어 전세계 수집가들이 구매를 손꼽아 기다려 왔기 때문이다.
● 애플 비전 프로 보급형
시장에서는 2025년 가을 또는 2026년 초, N602의 비전, 비전 원 등의 이름을 가진 2세대 공간 컴퓨팅 기기를 선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애플 비전 프로 글로벌 판매 시점
비전 프로는 미국 시간 1월 19일 부터 사전 예약을 실시하고 2월 2일 1차 배송 예정으로, 1차 출시국은 미국으로 한정되어 있지만 WWDC 24 이전, 즉 올해 5월 중으로 글로벌 판매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역시 한국에서 비전 프로의 구매가 가능한 시점은 올해 5월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애플 비전 프로 리뷰
애플 비전 프로가 미국에서 먼저 선보이기 시작하면서 많은 유튜버들과 기자들이 비전 프로에 대한 경험을 공유했다. 먼저 마커스 브라운리(MKBHD)는 X(구 트윗터)를 통해서 비전 프로의 인상을 전했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다.
“디스플레이는 매우 놀랍고, 시선 추적 기능은 마법같이 작동하며 몰입도가 매우 높으며 타이핑 경험도 괜찮다. 하지만 너무 무거워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기기가 무겁다는 문제는 기자들과 유튜버들을 비롯한 비전 프로를 미리 경험한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문제로, 너무 무거워 20분 이상 사용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았다.
특히 표준 스트랩을 사용하는 경우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무게 분산에 더 효과적인 듀얼 루프 밴드를 사용하는 경우 착용감이 다소 나아진다는 반응들도 볼 수 있다.
그리고 어떤 밴드를 사용하던지 간에 비전 프로를 착용한 사람들의 귀가 눌려 버리는 현상이 발행하는 것도 지적하고 있어 이는 앞으로 애플이 풀어나가야 할 숙제라고 할 수 있다.
● 애플 비전 프로 콘텐츠
애플 비전 프로는 2월 2일 출시일 부터 바로 3D 영화 등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있다. 비전 프로에 가장 협력하고 있는 업체는 디즈니 플러스로 수백편의 콘텐츠가 이미 준비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 ESPN, NBA, MLB, PGA Tour, 아마존 프라임, 파라마운트 플러스 등 다양한 협력 업체들이 함께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우리들이 즐겨 사용하는 유튜브, 넷플릭스, 스포티파이 등은 전용 앱 지원을 하지 않을 예정이다. 다만 사파리 또는 기타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서는 해당 서비스이용이 가능하다.
● 애플 비전 프로 할인 구매
비전 프로는 매우 가격이 높은 부품들이 탑재되어 있고, 몰입감이나 눈동자 추적 기능 등은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 업체 헤드셋과 가격차이가 크기 때문에 망설임 없이 선택하기란 쉽지 않다.
참고로 비전 프로를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지인 중에 애플직원이 있다면 25%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비전 프로 구매를 원하는 경우 주위에서 애플직원을 찾아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듯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