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언팩 행사를 통해 공개된 갤럭시 S24 시리즈

최근 언팩 행사를 통해 선보인 갤럭시 S24 시리즈는 기대와 함께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담아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지난 17일에 공개된 갤럭시 S24 시리즈는 온디바이스 AI를 활용한 다양한 기능과 함께, 카메라의 성능 향상, 디스플레이의 업그레이드, 내구성 강화 등 다채로운 특징을 선보이며 기존 갤럭시 시리즈의 경험을 한층 높여주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갤럭시 S24 시리즈 언팩 포스터 이미지
지난 17일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S24 시리즈가 공개되었다 (이미지 출처- 삼성)


하지만 아쉬운 점도 분명히 존재하는데, 특히 램 용량 등 출시 국가별 사양 차별에 대한 불만이 두드러지고 있다. 실제로 중국 시장에 높은 사양을 제공하는 반면, 국내 시장에서는 이에 미치지 못한 사양을 출시해 국내 소비자들의 원성이 커질 듯싶다.



● 언팩 행사에서 공개된 갤럭시 S24 시리즈의 주요 특징

드디어 기다리던 갤럭시 S24 시리즈의 모든 것이 1월 17일 오전 3시에 진행된 언팩 행사를 통해 공개되었다. 

갤럭시 S24포스터 이미지
AI를 강조한 갤럭시 S24 시리즈 포스터 (이미지 출처- 삼성)


기대했던 대로 갤럭시 AI 통해 통화 및 텍스트 메시지에서 온디바이스로 구동되는 실시간 번역과 구글과 협업을 통해 웹 서핑또는 SNS, 유튜브 시청 시 간단한 제스처만으로도 이미지와 비디오 및 텍스트 내에 있는 제품, 사물, 장소 등을 쉽게 구글 렌즈를 통해 검색할 수 있는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기능이 탑재되었다.   


그리고 네이버 클로바노트에서 경험할 수 있는 작성한 글이나 메모를 요약하고 보기 쉬운 템플릿으로 정리를 해주는 노트 어시스트 기능과 음성녹음 시 텍스트로 변환하여 최대 10명까지 음성을 구분할 수 있게 해주고 또 그 텍스트를 요약해 주는 기능을 선보였다. 


5배줌 5천만 화소 적응형 픽셀(Adaptive Pixel) 센서와 AI 통해 공연장에서도 좋은 화질로 촬영이 가능한 10배줌 및 100배줌으로 화질이 개선된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이러한 카메라를 통해 찍은 사진을 쉽게 편집할 수 있도록 맞춤형 편집 도구를 제안하는 편집 제안(Edit Suggestion)기능도 탑재되었다.   


이미지 내의 피사체를 제거하거나 선택해 위치를 옮기거나 또는 빈 공간을 채울 수 있는 생성형 편집(Generative Edit) 기능, 그리고 촬영한 영상에서 AI를 이용해 중간 중간 프레임을 생성하여 슬로우 영상을 볼 수 있는 인스턴트 슬로모(Instant Slow-mo)기능도 선보였다. 


그리고 갤럭시 시리즈 역사상 가장 밝은 2600니트 디스플레이 탑재와 더불어 일반 모델과 플러스 모델 LTPO OLED 탑재로 1~120Hz 가변 주사율 지원하며 갤럭시 S24 울트라의 코닝Ⓡ 고릴라Ⓡ 아머(CorningⓇ GorillaⓇ Armor) 적용으로 빛 반사율 75% 감소를 이루어 냈다. 


갤럭시 S24 울트라의 이미지
갤럭시 S24 시리즈 중 울트라는 티타늄 프레임을 적용했다 (이미지 출처- 삼성)


끝으로 갤럭시 S24 울트라의 경우 티타늄 프레임 적용으로 내구성 강화를 꾀하고 일반 모델인 S24와 S24+에 4면 균등 베젤(bezel)을 적용하여 디스플레이 사이즈 소폭 증가와 1.5배, 1.6배, 1.9배로 커진 베이퍼 챔버로 안정적인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 졌다. 그리고 갤럭시 S24 시리즈부터는 7년 사후 지원을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그러나 여전히 아쉬운 갤럭시 S24

갤럭시 S24를 전체적으로 요약하자면 먼저 온디바이스 AI 기능이 추가되었고, 이를 통해 카메라 화질이 개선되었으며 디스플레이 및 내구성의 강화가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업그레이드 속에서도 굉장히 아쉬운 점이 존재하는데, 그 이유는 갤럭시 S24 일반 모델은 8GB 램이 탑재할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즉, 온디바이스 AI 구동을 위해서 하드웨어, 특히 램의 강화는 필수적이기 때문에 12GB 램 탑재를 엄청 기대했기 때문에 그 실망감은 더 클 수밖에 없다는 말이다. 


그런데 출시 이전부터 갤럭시 S24 512GB 모델에서 12GB 램을 탑재한 모델이 존재한다는 루머가 계속 돌고 있어 이러한 모델이 국내에도 출시되기를 기대했지만 아쉽게도 중국에서 출시되는 것으로 밝혀져 실망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X(구 트위터)에 올라온 갤럭시 S24 12GB 루머 이미지
X(구 트위터)에 올라온 갤럭시 S24 일반모델 12GB 출시 루머 (이미지 출처- X)


현재 중국 삼성 갤럭시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사양을 보면 중국에서 출시되는 갤럭시 S24 시리즈 울트라와 플러스 모델 이외 일반 모델에도 256GB 스토리지 옵션에 12GB 램을 탑재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갤럭시 S24 공식 사양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심지어 중국에서 출시되는 S24 일반 모델은 엑시노스 2400이 아닌, 스냅드래곤 8 Gen 3를 탑재된다. 아마도 중국에서 삼성의 영향력이 미미하고 경쟁 스마트폰들이 훨씬 더 저렴한 한 가격에 12GB 램을 지원하다보니 중국에 더 신경 쓴 것은 어느 정도 이해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삼성이 한국 소비자들을 호갱으로 보고 있다는 생각은 머릿속에서 사라지지 않는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공식 사양의 이미지
갤럭시 S24 시리즈의 공식 사양, 일반모델에서는 12GB 램을 볼 수 없다 (이미지 출처- infogad)


다시 말해, 갤럭시의 플래그십 라인 판매가 상당수 이루어지는 국내 소비자들에 대한 차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말이다. 도대체 우리는 같은 제품을 구매하면서 중국보다 사양이 떨어지는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 


물론, 갤럭시 S 24 시리즈 전체가 아쉽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온디바이스 AI 기능은 확실히 좋은 기능인 것은 사실이며 모든 모델에 LTPO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큰 폭의 가변 주사율을 지원한다는 것도 굉장히 큰 업그레이드이기는 하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12GB 램과 8GB 램의 차이가 사용자들의 경험에 엄청난 차이를 준다는 것은 이미 모두가 알고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실망감이 더 클 수밖에 없다는 말이다. 


이번 언팩 행사에서도 보았듯이 울트라 모델을 크게 부각시키고 S24 일반 모델과 S24 플러스는 다소 덜 신경 쓰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과연 이번 달 31일부터 판매되기 시작하는 갤럭시 S24 시리즈 중  일반 모델의 수요는 어떨지 궁금해진다. 

① AI 통화 및 텍스트 메시지 실시간 번역 기능갤럭시 AI를 활용한 통화 및 텍스트 메시지에서의 온디바이스 실시간 번역이 가능. 구글과의 협업을 통해 웹 서핑, SNS, 유튜브 시청 시 제스처를 활용한 제품 및 장소 검색 기능이 추가됨.
② 노트 어시스트 및 음성녹음 기능네이버 클로바노트와 유사한 노트 어시스트 기능으로 글이나 메모를 정리하여 보기 쉬운 템플릿으로 제공함. 음성녹음 시 텍스트로 변환하고 최대 10명까지 음성을 구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텍스트를 요약하는 기능도 포함.
③ AI 기반 프로비주얼 엔진과 카메라 기능AI 기반 프로비주얼 엔진을 탑재하여 야간 사진에서도 안정된 결과물을 제공함. S24 울트라 모델은 쿼드 텔레 시스템을 통해 2배, 3배, 5배, 10배줌 기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화질 개선을 통한 편집 도구도 제공됨.
④ 디스플레이 및 내구성 업그레이드갤럭시 S24 시리즈는 역사상 가장 밝은 2600니트 디스플레이를 탑재함. LTPO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1~120Hz 가변 주사율을 지원하며, 코닝Ⓡ 고릴라Ⓡ 아머를 적용하여 빛 반사율을 감소시킴. 티타늄 프레임을 적용하여 내구성을 강화하고, 베이퍼 챔버 확장으로 안정적인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하고, 7년 사후 지원 정책이 도입됨.
갤럭시 S24 시리즈의 주요 특징

국가별 사양 차별갤럭시 S24 일반 모델은 8GB 램을 탑재하였다는 점이 아쉬움을 남김. 참고로 중국에서는 256GB 모델에 12GB 램이 탑재되는 반면, 국내에선 출시되지 않아 실망이 큼. 또한 중국 출시 제품에는 스냅드래곤 8 Gen 3이 탑재되는 등 출시 국가별로 사양 차이가 발생해 국내 사용자의 불만이 예상됨.
갤럭시 S24 시리즈의 아쉬운 점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