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눈 건강 지키기 위한 선글라스 선택방법


여름철에는 강렬한 태양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외선은 장시간 노출될 경우 백내장, 황반변성 등 심각한 눈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선글라스를 올바르게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다양한 렌즈 색상과 소재, 디자인 중에서 어떤 선글라스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되기 마련이다.

선글라스가 백사장위에 놓여진 이미지
선글라스도 선택방법이 있다 (이미지 출처- myeyewellness)


자외선 차단 기능의 유무

자외선(UV) 차단은 선글라스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로, 자외선은 장시간 노출 시 백내장이나 황반변성 등의 심각한 안과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선글라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로 ‘UV400’이라는 표기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면 자외선을 99% 이상 차단할 수 있다.


렌즈 색상별 선택

① 회색 렌즈강한 빛을 차단하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므로 주로 야외 활동이 잦은 경우에 적합하다. 
② 갈색 렌즈색상 대비를 안정시켜 신호등 등의 구분이 용이하므로 운전, 낚시, 골프 등 장시간 야외 활동에 적합하다.
③ 녹색 렌즈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갈색 렌즈와 마찬가지로 색상 대비를 조절해주므로 장시간 야외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④ 노란색 또는 오렌지 색 계열 렌즈아주 밝은 빛을 차단하는 효과는 없지만 어두운 곳에서 눈의 피로감을 줄여주므로 흐린 날씨, 안개가 짙은 날, 저녁 무렵 등에 적합하며 실내 운동이나 작업 시에도 유용하다.  
⑤ 청색 렌즈강한 햇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데 탁월하므로 햇빛이 강렬한 사막이나 해변에서 착용하기 좋으며, 특히 수상 스포츠 시 적합하다.


렌즈 소재 선택

① 폴리카보네이트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최근 선글라스 렌즈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② CR-39광학 렌즈에 주로 사용되며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참고로 유리는 스크래치에 강하지만 무겁고 내구성이 비교적 약해 최근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렌즈 크기와 프레임 선택

눈을 전체적으로 가릴 수 있는 큰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빛 차단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렌즈와 렌즈 사이, 즉 미간이 너무 넓으면 상이 왜곡될 수 있으므로 직접 착용해보고 자신의 미간에 맞는 선글라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제품 홍보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