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오만 원 권 위조지폐의 유통이 증가하고 있어 지폐에 대한 진위 감별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전통시장과 노점상 등에서 이루어지는 현금 거래에서 위조지폐의 유통이 확인되고 있는 만큼, 위조지폐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위조지폐 감별법을 숙지한다면 위폐의 유통으로 인한 사회적 피해와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

최근 오만 원 권 위조지폐가 이슈가 되고 있다. 지난 2022년에도 위조지폐 5억 원 상당을 제조한 뒤 금을 사들여 현금화를 시도하려다가 적발된 사건이 있었다. 그런데 또 다시 위조지폐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얼마 전 고령층의 상인이 많은 전통시장이나 노점상에서 오만 원 권 위조지폐가 돌고 있다는 뉴스가 보도되었다.
특히 영화 소품이나 견본 등의 문구가 적힌 위조지폐가 제작되어 주로 고령층 상인들이 운영하는 전통시장과 노점상 등에서 유통되고 있다는 보도였는데, 영화 소품이나 견본 지폐를 만들기 위해서는 한국은행에 영화 소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을 받아야만 한다.
이러한 위조지폐가 실제로 유통되고 있다는 사실은 더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반증이라고 할 수 있다.
범인들이 시장에서 위조지폐를 유통하는 수법은 5,000원짜리 물건을 구입하고 45,000원을 거슬러 받는 수법으로 60만원을 유통하거나 또는 2,000원짜리 물건을 구입하고 48,000원을 거슬러 받는 등의 수법으로, 오만 원 권 위조지폐로 금액이 적은 물품을 구입하고 많은 거스름돈을 받아 현금화하는 수법을 사용했다.
요즘 대부분 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전통시장이나 노점 등에서는 여전히 카드 사용이 불가능한 곳들이 많기 때문에 이렇게 현금을 사용하는 장소들 위주로 위조지폐를 유통하는 수법을 사용한 듯싶다. 만약 위조지폐인지 모르고 받았다면 자신도 물론 손해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또 다른 사람에게도 유통될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할 듯싶다.
- 고지혈증 약 스타틴의 기억력 감퇴, 치매, 근육통 등 부작용에 대한 오해
- 커피 원두 가격 급등 원인과 대응 전략 및 카페 운영자를 위한 극복 방안
- 최신 연구결과, 당뇨 환자의 미량 영양소 결핍 해결방법 및 영양소 섭취 가이드
- 쿼드데믹, 독감 사망자 코로나19 초과, 공공장소 폐쇄 없는 이유와 면역력 높이는 방법
- 치즈는 건강에 좋을까? 마인드 식단과 최신 연구를 통해 살펴본 치즈
● 오만 원 권 위조지폐 감별법 8가지

① 지폐 중앙부 4점 은색 띠의 홀로그램
먼저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지폐 중앙부에 그려진 4점 은색 띠를 통해 진위를 확인할 수 있다. 은색 띠에는 태극문양이 홀로그램으로 그려져 있는데, 지폐를 상·하로 움직이면 태극문양이 좌·우로 움직이고, 또 지폐를 좌·우로 움직이면 태국문양이 상·하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이 확인된다면 이 지폐는 위조지폐가 아닌, 진폐라고 할 수 있다.
② 심사임당 머리 부분의 질감
심사임당 머리 부분을 만져보거나 손톱으로 살짝 긁어보면 진폐인 경우 오돌토돌한 질감을 느낄 수 있다.
③ 심사임당 좌·우측 끝단의 5개의 검은 선
심사임당 좌·우측 끝단을 보면 5개의 검은 선이 보이는데, 이 부분을 손으로 만져 보면 진폐인 경우 머리에서와 같이 오돌토돌한 질감을 느낄 수 있다.
④ 오만 원 권 좌측 끝부분의 은색 띠의 홀로그램
오만 원 권 좌측 끝부분을 보면 특수 필름으로 제작된 두툼한 은색 띠를 볼 수 있는데, 진폐인 경우 지폐를 조금만 기울여 보면 태극문양, 4괘, 우리나라지도 이렇게 3가지 홀로그램이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⑤ 오만 원 권 좌측 상단의 10자리 숫자
오만 원 권 좌측 상단을 보면 10자리 숫자를 볼 수 있는데, 진폐의 경우 그 숫자를 자세히 살펴보면 글자의 크기가 모두 똑같지 않고 우측으로 갈수록 조금씩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⑥ 오만 원 권 좌측 빈 공간

오만 원 권 좌측 빈 공간에 빛을 투과시켜보면 숨겨진 심사임당 초상화 실루엣이 나타나는데, 초상화 우측 하단에 숨은 그림이 하나 더 있다. 만약 오만 원 권에 숨겨진 초상화 실루엣과 약간 돌출된 느낌의 오각형 안에 숫자 5가 확인된다면 진폐라고 할 수 있다.
⑦ 오만 원 권 중앙 부 한국은행 앞 문양
오만 원 권 중앙 부분에 한국은행이라고 적혀있는 글자 앞쪽에 동그란 문양이 있는데, 앞면과 뒷면을 빛에 비춰서 보면 진폐의 경우 태극문양이 완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⑧ 심사임당 초상화 우측 특수 필름 띠
심사임당 초상화 우측을 보면 특수 필름 띠가 있는데, 이 부분을 빛을 비추어 보면 진폐인 경우 ‘한국은행 BANK OF KOREA 50000’라는 글자가 연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더 많은 감별법 있지만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충분히 위조지폐를 감별해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며 만약 위조지폐로 의심된다면 해당 지폐는 즉시 신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