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고바야시 제약의 홍국 건강식품 안전성 주의보!

최근 일본에서 발생한 고바야시 제약의 홍국 건강식품과 관련된 사망 사건은 그동안 아무 거리낌 없이 섭취해 오던 건강식품의 안전성과 중요성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 한 번 갖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로 홍국 추출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고지혈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비교적 익숙한 건강식품이다. 

일본 고바야시 제약의 홍국 건강식품 이미지
문제의 일본 고바야시 제약 홍국 건강식품 (이미지 출처- NHK)


● 문제의 고바야시 제약 홍국 건강식품

최근 일본에서 고바야시 제약의 홍국 관련 건강식품을 섭취하고 사망자가 발생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다.   

참고로 홍국 추출물이란, 쌀에 홍국균을 입혀 발효시킨 것으로, 로바스타틴(Lovastatin)이라는 고지혈증 약 성분과 동일한 성분이 소량 추출된다. 따라서 홍국 추출물 섭취 시 콜레스테롤 수치를 어느 정도 떨어뜨려주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어, 국내 식약처에서도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허가를 받은 성분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모든 홍국 추출물이 문제가 아닌, 일본의 고바야시 제약에서 만든 홍국 건강식품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고바야시 제약 홍국 관련 건강식품은 2021년에 출시해 지금까지 약 110만개가 판매되었으며, 문제가 되는 제품은 2023년 9월에 생산된 제품으로 밝혀졌다. 


● 문제가 된 푸른곰팡이 독소

일본 당국의 역학조사 결과, 2023년 9월에 생산된 제품의 원료 6.9t(톤)에서 외부 오염물질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도쿄대 미생물학과 교수와 한 요미우리신문의 인터뷰에 따르면, 제조공정에서 외부 곰팡이 균이 유입되면서 신장 독성이 생긴 것으로 추정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현재 전문가들은 원인 불명의 물질이 문제의 홍국 원료 6.9톤에 유입된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NHK 보도에 따르면, 일본 후생노동성은 그 원인 불명의 물질을 푸른곰팡이 독소라고 밝혔으며, 고바야시 대학에서도 이에 대해 생산 공정에서 오염 물질이 유입된 것으로 발표한 상황이다. 결론적으로, 외부 곰팡이 균, 즉 푸른곰팡이 독소에 오염된 홍국이 신장 독성을 유발한 것으로 추정된다.   


● 홍국 관련 건강식품 섭취 시 주의사항

사실 모든 홍국 관련 제품들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며, 제품 선택 시 현재 문제가 있는 일본 고바야시 제약의 홍국 건강식품을 제품만 피하면 될 듯싶다. 

참고로 곰팡이 독소에 대한 기준치와 가이드가 있는 유럽 홍국 관련 제품과 미국 제품, 그리고 우리나라 제품은 문제가 없으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간 또는 신장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가급적 홍국 관련 건강식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고지혈증을 초기에 관리할 목적으로 홍국 관련 건강식품을 섭취해보는 것도 좋지만, 홍국 섭취가 꺼려지는 경우 오메가-3, 숙성마늘, 베르베린, 레시틴, 식물성 스테롤 등의 대안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가급적 약보다는 운동과 식이조절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 국내 홍국 제품과 해외직구 홍국 제품의 안전문제

고바야시 제약에서 만든 문제의 홍국 건강식품 중 일부는 대만으로 수출되었으며 대부분 일본 내에서 소진이 된 제품이라고 밝혀져 국내 소비자들은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고바야시 제약의 홍국 관련 건강식품을 일본 여행 시 또는 해외직구로 구입한 경우 반드시 2023년 9월 이전에 생산된 제품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일단 일본에서 만들어진 홍국 제품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을 듯싶다.     

문제가 된 홍국 제품의 이미지
문제가 된 고바야시 제약의 홍국 건강식품 (이미지 출처- 식약처)


● 건강식품의 간독성 및 신장독성 증상

사실 어떤 건강식품 및 영양제, 보충제이든 간독성 및 신장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증상을 알고 있는 것이 좋다. 먼저 간독성이 생기는 경우 전형적인 증상으로 황달 및 구역·구토가 심해지고 극심한 피로 및 소변 색깔의 변화가 생긴다. 그리고 신장독성이 생기는 경우 혈뇨를 비롯해 구역 및 전신 부종 등의 전형적인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증상들이 생기는 경우 섭취하고 있는 모든 건강식품 및 영양제·보충제 섭취를 즉시 중단하는 것이 좋다.  


본 포스트의 건강 관련 모든 콘텐츠는 발표된 논문과 연구자료 및 학술지, 건강관련 서적 등을 바탕과 더불어 개인적인 학습을 통해 건강한 정보전달을 위해 제작 되었습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체질, 건강상태 등이 모두 다르므로 결과 또한 다를 수 있음을 알립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