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고물가에 고금리에 모두들 삶이 퍽퍽하다. 이럴 때일수록 한 푼이 아쉬워서 허리띠를 더 졸라매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 무조건 아끼는 것만 생각할 것이 아닌, 자신이 놓치고 있는, 또는 몰라서 챙기지 못하고 있는 휴면계좌 속 돈이 있지는 않은지 샅샅이 찾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듯싶다.
- 오픈형 디자인과 노이즈 캔슬링의 결합, 에어팟 4세대
- 애플워치 X와 갤럭시워치 7의 핵심구매 포인트
- 아이폰 16 시리즈와 갤럭시 S24 시리즈 핵심구매 포인트
- 생활 속 유용한 서비스, 알고 있으면 더 안전하고 풍요로운 일상
- 피로와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필수영양소 비타민 B군
● 잠들어 있는 금융자산 약 18조원
최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6월 말을 기준으로 잠자고 있는 금융자산이 무려 17조 9,138억 원, 약 18조원 가까이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많은 돈이 어딘가에 숨어서 잠자고 있다는 것인데, 더 충격적인 것은 잠들어있는 약 18조원의 금융자산 중에 예·적금이 무려 7조 2,830억 원이나 된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통장에 돈을 넣어 두고 이 돈을 한참 동안이나 찾아가지 않고 있다는 말이다. 심지어 이 통장을 현재 사용하고 있지도 않은 완전히 잠들어 있는 통장이라는 것이다. 이렇게 잠들어 있는 예·적금을 통틀어 ‘휴면계좌’ 또는 ‘휴면예금’이라고 부른다.
● 휴면계좌 또는 휴면예금이란?
먼저 휴면계좌란, 은행, 보험사 등 금융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예금, 보험금 중에서 관련 법률의 규정 또는 담당자 약정에 따라 채권 또는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 또는 휴면 보험금의 계좌를 말한다.
그리고 휴면예금은, 은행 및 저축은행 등의 예금·적금 및 부금 중에서 관련법률 또는 약정에 따라 소멸시효가 완성된 이후에 찾아가지 않은 예금을 의미한다.
참고로 5년 이상 거래가 없으면 휴면계좌 상태가 되는데, 보통예금은 10년 정도 사용하지 않으면 휴면계좌 상태가 되며 소멸시효가 완성된 예금의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에 휴면예금으로 따로 출연이 되는데, 즉 서민금융진흥원으로 예금한 돈이 넘어간다는 말이다.
정말 흥미로운 것은 이러한 휴면예금으로 잠자고 있는 예·적금, 총 7조 2,830억 원 중에 1건, 즉 한 사람이 찾아가지 않은 돈 중 최고 금액이 무려 13억 6,500만 원이나 된다는 것으로, 이 돈은 2022년 말 서민금융진흥원으로 넘어갔는데, 현재 2023년 말이 다 되도록 아직까지 주인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한다.
● 휴면예금 및 휴면계좌 속 돈 찾는 방법
휴면예금 및 휴면계좌 속 돈 찾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스마트폰 앱으로 찾는 방법’과 ‘전화로 확인해 찾는 방법’이 있다.
①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찾는 방법
스마트폰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어카운트인포’를 검색하거나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 앱을 설치하면 ‘계좌통합관리에서 전화를 걸고 관리하도록 허용하시겠습니까?’라는 팝업창이 나오는데, ‘허용’을 터치한 후, 인증 수단 선택하기에서 스마트폰에 지문인식 또는 얼굴인식 기능이 있다면 ‘바이오정보로 인증’을 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참고로 어카운트인포라는 앱은 금융결제원에서 제공하는 앱으로 믿고 다운로드해 설치하면 된다. 그래도 걱정된다면 전화로 확인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바이오인증 등록’을 터치하면 ‘서비스 이용등록 유의사항 확인’이 나오는데 ‘전체 동의합니다’에 체크 후 ‘다음’을 터치해 준다. 이후 ‘서비스 이용 동의’가 나오면 역시 ‘전체 동의합니다’에 체크하고 ‘다음’을 터치해 준 뒤 ‘본인확인(통신사 휴대폰인증)’까지 마치면 ‘지문이 등록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온다. 이렇게 인증 및 본인확인이 끝나면 드디어 메인화면을 볼 수 있다.
메인화면을 아래쪽으로 내리다 보면 ‘휴면예금/보험금’이 보이는데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휴면예금 조회 및 출금이 가능하다. *아래의 이미지 참고
➊ 어카운트인포 앱 설치→ ➋ 신규 설치 시 ‘계좌통합관리에서 전화를 걸고 관리하도록 허용하시겠습니까?’라는 팝업창이 나오면 ‘허용’→ ➌ 인증 수단 선택하기(바이오정보로 인증 등록)→ ➍ ‘서비스 이용등록 유의사항 확인’이 나오면 ‘전체 동의합니다’에 체크→ ➎ 본인확인(통신사 휴대폰인증)→ ➏ 지문이 등록되었습니다→ ➐ 메인화면→ ➑ 휴면예금/보험금→ ➒ 휴면예금 조회
② 전화로 확인해 찾는 방법
전화로 확인해 찾는 방법은 ‘서민금융콜센터 ☎1397’로 전화로 문의하면 자신의 명의로 된 휴면계좌가 있는지 여부 확인과 함께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그 방법도 알려주는데, 만약 휴면예금이 있다면 찾는 방법은 금액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1,000만 원 이하의 휴면예금의 경우, 각 금융회사 홈페이지 또는 정부24 등 온라인을 통해 바로 찾을 수 있다. 하지만 1,000만원이 넘는 휴면예금의 경우 해당 금융기관을 직접 방문해야만 찾을 수 있다.
*참고로 어카운트인포 앱 ‘카드 포인트 현금화’ 메뉴를 통해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카드의 포인트를 검색 후 쌓아둔 신용카드 포인트를 즉시 현금화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