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은 제2의 뇌로 불릴 만큼 우리 몸에서 뇌세포 다음으로 많다. 뇌세포와 같은 세포로 구성되어 있는 장은 단순히 소화나 배설을 위한 기관이 아닌, 우리 몸의 면역세포 70%가 존재하는 중요한 면역기관이다. 또한 우리의 기분을 좌우하는 정신건강을 관장하고 여러 가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므로 장이 건강하지 않을 경우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미생물의 감염되어 단순히 변비, 설사, 장염 등 소화 관련 질환만 발생하는 것이 아닌, 면역력 저하로 더 심각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 장은 제2의 뇌
- 장 건강을 위한 양파 요거트
-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양파 요거트 만드는 방법
장은 제2의 뇌
행복이나 만족감 불안, 슬픔 등과 같은 감정은 뇌에서만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지만 뇌와 장은 서로 연결되어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장이 하는 일에 뇌도 영향을 받게 마련이다. 그래서 실제로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은 변비, 설사 등 장 관련 증상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은 80% 이상이 장에서 만들어지는데 우울 또는 행복한 상태는 뇌보다 장에서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무엇보다 장 건강은 정신 건강을 위해서라도 중요하다.
장에는 세균이나 미생물이 살고 있는데 좋은 균만 있는 것은 아닌, 유익균, 유해균, 중간균이 살고 있는데 중간균은 유익균이 우세하면 유익균 쪽으로, 유해균이 우세하면 유해균 쪽으로 붙는 성질이 있어 유익균이 우세한 장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몸의 가장 이상적인 유익균과 유해균 비율은 8:2 균형이 가장 이상적인데 이렇게 되면 대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면역체계도 활성화되며 노화 속도까지 늦춰준다. 하지만 반대로 유해균이 많아지면 염증, 암,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해로운 물질을 만들어내고 몸속에 독소와 노폐물이 쌓이게 된다.
그러므로 장 건강을 위해서 평소 밀가루 음식, 인스턴트 음식, 스트레스, 알코올 등을 멀리해야 한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장 속에 나쁜 균은 자연스럽게 증가해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장기의 노화와 환경 때문에 유익균이 감소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젊을 때부터 평소 식습관 개선으로 장의 건강을 오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장 건강을 위한 양파 요거트
장 건강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유익균이 많은 유산균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인데 김치나 치즈, 된장 등은 반찬이라 충분히 먹기 힘들고 나트륨 섭취량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간식 또는 아침 내용으로 먹을 수 있는 유산균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가 들어있는 요거트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러한 요거트를 양파와 함께 먹으면 효능을 배로 높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요거트 속의 미생물과 양파 속 이눌린이 만나면 유익균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유익균이 증가하게 되면 건강에 좋은 유산균인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해져 장내의 유해 세균인 이질균, 병원성 대장균, 포도상구균 등의 번식을 막아 장내의 정상균 전체 유지를 도와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양파 요거트 만드는 방법
준비재료: 양파 반개(100g), 당 없는 요거트(그릭 요거트 200g), 물(180ml), 소금 ¼ 작은 술
먼저 양파는 잘게 채 썰어준 뒤 기름을 두르지 않은 프라이팬에서 볶다가 물을 조금 부어 양파가 노릇해질 때까지 볶아준다. 볶은 양파를 식힌 후 요거트와 함께 준비된 소금을 넣어 섞어 준다. 참고로 양파 요거트에 소금을 넣어주는 이유는 소금이 요거트의 신맛은 낮추고, 단맛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완성된 양파 요거트는 반찬통에 넣거나 비닐 랩 등을 이용해 밀봉 후 하루에서 이틀간 냉장 숙성 시켜야 한다. 그 이유는 요거트 1ml/1억 마리 이상 미생물이 존재하는데 이를 냉장 숙성시키게 되면 미생물이 더욱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만든 양파 요거트는 아침 기상 직후 공복에 먹는 것이 가장 좋은데 그 이유는 보통 위산은 식사 전부터 조금씩 분비되기 시작해 식사 후 활발히 분비되기 때문에 아침 기상 직후의 위장은 수면으로 긴 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한 상태라 위산이 가장 적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만약 식후에 유산균을 섭취한다면 위장에서 다 소멸되어 십이지장, 소장을 거쳐 대장까지 도달할 수 없게 된다.
※참고로 양파 요거트 하루 섭취량은 200ml 정도가 적당하며 그 이상 섭취 시 설사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